×

LG유플러스 배당금 및 2024년 실적 전망

LG유플러스 배당금 전망

LG유플러스 배당금 및 2024년 실적 전망. 국내 통신 3사 중 가장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LG유플러스의 2024년 배당금과 향후 실적 전망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LG유플러스 배당금 전망

`

LG유플러스 배당금 전망

안녕하세요 배당의민족입니다.

오늘은 LG유플러스의 배당금 전망 및 2024년 실적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지난 2024년 7월 12일 발표된 미국 CPI지표가 시장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시장에서는 9월에 금리 인하를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12월에도 금리를 인하할 확률이 거의 기정 사실화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금리 인하를 하면 수혜를 받을 기업들에 수급이 쏠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배당주도 금리 인하에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모습으로 국내 배당 기업 분석을 빠르게 해야될 것 같습니다.

우선, LG유플러스의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통신 3사 중 기업 규모가 가장 작은 기업입니다.

모바일과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슈머 사업과 기업 인프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주요 종속회사로는 LG헬로비전과 미디어로그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답게 외국인들의 보유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 들어와 SK텔레콤과 KT의 주가는 소폭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LG유플러스는 오히려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주주환원에 대한 정책도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2026년까지 별도 당기순이익의 4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하겠다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KT는 당기순이익의 50%를 재원으로 환원을 하겠다고 밝힌 것에 비해 LG유플은 낮은 배당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소 현금 배당은 2023년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을 미루어보아 2024년에도 650원 이상의 배당금은 지급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배당금 지급 내역을 보면 5년 동안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점진적인 배당금 상향과 더불어 배당수익률도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도 증가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동종업을 영위하는 SK텔레콤, KT에 비해서는 낮은 배당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2021년부터 중간 배당을 실시하고 있지만, SK텔레콤은 진작에 분기 배당을 지급하고 있었고, KT는 2024년부터 분기 배당을 실시한 것에 비해서 LG유플러스는 매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3년 평균 배당수익률은 5.24%를 보이고 있어서, SK텔레콤의 3년 평균 배당수익률인 6.4%에 비해서도 매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도 안 오르고 배당수익률도 낮은 모습이라 투자 매력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실적 전망

LG유플러스 실적 전망

향후 실적 전망을 보기에 앞서 과거 실적 흐름을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2021년 실적은 2020년 대비 매출액은 3.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0% 증가, 순이익은 51%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업비용 등의 효율화로 인해 영업이익이 개선되었고, 무형 자산 손상차손 등의 기저 효과에 의해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22년 실적은 2021년 대비 영업이익은 10%이상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600억원 정도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력 사업인 통신 사업을 영위하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기존에 발생했던 기저 효과가 제거되었기 때문에 소폭 감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023년 실적은 2022년 대비 영업이익도 감소한 모습을 보이며, 2023년 실적이 증가한 SK텔레콤과 KT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업 기반이 튼튼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4년 실적 전망을 보면 2023년에 이어 실적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 정도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5%정도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규 통합 전산망으로 인한 비용 반영과 새로운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B2B 기업 인프라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고, AICC, 스마트 모빌리티 등 새로운 사업을 포함한 솔루션 사업의 성장과 IDC 사업이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달성하며 매출액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분기 실적을 보면 5G 가입자는 증가하고 가입자당 평균 매출은 평년 수준과 유사한 수준을 보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1분기에 이어 차세대 전산망과 주파수 추가 할당에 따른 무선 기지국 구축, 평촌IDC 2센터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수익성은 다소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2024년 전체적인 실적이 202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배당금 증가에 대한 기대감은 접어두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2025년부터는 다시 실적 반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새로운 사업인 IDC 사업이 중장기적으로 높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향후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4년 6월 이후 발표된 LG유플러스의 컨센서스를 보면 평균 목표주가는 12,400원입니다.

실적보다는 주주이익환원 규모를 보며 접근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강하고, 이제는 장기적인 투자가 아닌 초장기적인 투자로 전환해야하는 시점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예상하는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나, 2024년에는 비용 증가 부담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주가 움직임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다소 답답할 수 있으나, 지금이 오히려 낮은 주식 가격 수준에서 수량을 모아갈 수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LG유플러스도 다른 통신사들과 마찬가지로 AI 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AI인프라 만큼은 다른 경쟁업체와 비교해도 기술 경쟁력이 우위를 보이는 분야라고 자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온디바이스 AI, 통신 장비, AICC, 로봇, 모빌리티 등을 자체 사업에 도입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2025년부터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IDC 사업에서도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고, 현재 6.5%를 넘기는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이라 매력적인 모습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만 놓고보면 SK텔레콤에 비해서는 매력적이지 않지만, 향후 성장세는 다를 수도 있으니 컨센서스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LG유플러스의 배당금 전망 및 향후 실적에 대해 분석하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4년 KT 배당금 및 3분기 실적 전망

2024년 SK텔레콤 배당금 전망

2024년 BNK금융지주 배당금 전망

2024년 JB금융지주 배당금 전망

1 comment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