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KT 배당금 및 3분기 실적 전망

KT 배당금 전망

2024년 KT 배당금 및 3분기 실적 전망. 국내 대표 통신 3사 중 KT의 2024년 배당금 및 3분기 실적 전망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KT 배당금 전망

KT 배당금 전망

오늘은 2024년 KT의 배당금 전망 및 3분기 실적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2024년에 들어와 이동통신 3사는 2개 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호실적을 기록한 2023년 대비 얼만큼 배당금이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KT의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KT는 SK텔레콤에 이어 통신사 중 기업 규모면에서 2번째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9조원이고, 코스피 48위에 위치한 기업입니다.

52주 최고 주가는 42,400원이고, 최저 주가는 29,000원입니다.

주식 가격이 변동됨에 따라 배당수익률이 변동될 수 있지만, 대략 5.5%의 정도의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대할 수 있는 배당수익률 측면으로 바라보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 비해 낮은 매력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분기 배당을 지급해오던 SK텔레콤에 이어 KT도 2024년부터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부분은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2024년에 들어와 통신사 중 가장 활발한 주가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주주환원에 확대에 대한 소식도 들려오고 있어서 가장 기대되는 통신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KT의 주주환원정책을 보면 2025년까지 별도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의 50%를 재원으로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의 방식으로 주주환원을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현금 배당은 최소 한주당 1,960원으로 정한 모습입니다.

2024년부터 분기 배당을 실시하겠다고 밝힌대로 1분기와 2분기 1주당 500원의 분기 배당을 지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거 KT의 배당금 흐름을 보면 2021년 큰 폭으로 배당 성장을 보인 후 2022년부터는 소폭 상향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당성향을 보더라도 SK텔레콤은 70%에 육박하는 배당성향을 보인 적도 있지만, KT는 50%도 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온 바 있습니다.

평균 배당수익률을 보더라도 SK텔레콤은 3년 평균 배당수익률을 6.4%를 보이고 있지만, KT는 5.6%를 보이고 있어서 배당수익률 측면에서도 살짝 뒤처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KT 실적 전망

KT 실적 전망

향후 KT 실적 전망을 보이게 앞서서 과거 실적을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2021년 실적을 보면 2020년 대비 영업이익은 41% 증가한 모습을 보였고, 당기순이익은 100% 넘게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무선 통신 사업과 DIGICO 사업의 고른 성장과 그룹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매출이 증가하였고, 매출 성장에 힘입어 효율적인 비용 집행으로 수익성이 개선된 결과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22년에는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소폭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원활한 사업을 영위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023년 실적을 보면 2022년 대비 매출액은 3% 정도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 당기순이익은 30%에 가깝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유무선 통신 사업은 원활하게 영위하였다고 평가받고 있지만, 영업권 손상차손 인식의 영향으로 순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지난 3년간의 실적을 보면 원활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다소 아쉬운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2024년 KT 실적 전망을 확인해보겠습니다.

2023년 대비 영업이익 및 순이익 모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KT는 휴대전화 가입자수는 매월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19개월 연속 내리막길을 걷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사 최초 3만원 대 5G 요금제 및 온라인 전용 결합 상품 출시, 멤버십 혜택 확대 등 가입자 확대 노력에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주력 사업인 유무선 사업에 대한 위기감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5G 가입자는 매월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LTE 가입자의 이탈이 더 빠른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서 수익성이 훼손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긍정적인 부분은 2분기 실적은 컨센서스를 상회한 것으로 발표되었고, 유무선 사업이 가입자 수 감소말고는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는 모습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익이 저조한 사업들의 비용 구조 개선 효과가 수반되면서 실적 개선세를 나타낼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스카이라이프와 나스미디어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클라우드 부문과 부동산 사업의 호조가 이어지면서 긍정적인 실적을 기대하는 전망이 더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24년 내로 IPO를 목표로 하는 케이뱅크의 움직임도 살펴봐야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만큼 주가 상승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통신 기업들의 영업이익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증권사도 있으며, 세부적으로 보면 SK텔레콤은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KT는 둔화세가 두드러진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이후 발표된 컨센서스에 따르면 KT의 평균 목표주가는 46,600원입니다.

비용 효율화가 원활히 진행되면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둘 것이라고 전망하는 의견이 있고, 하반기에도 수익이 낮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정리하면서 이익이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안정적인 유무선 사업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는 실적을 보일 것이라고 평가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KT는 향후 AI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클라우드 및 정보 기순 분야를 협력하는 등 인공지능 전환 수요 확대 및 대형 사업 수주 등에 힘쓰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주력 사업인 유무선 사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의견이 많지만, AI 등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키우는 추세이고, 실질적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는 모습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우려가 제기되었던 4번째 이동통신사에 대한 우려가 사라진 만큼 더 이상의 수익성 훼손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직 SK텔레콤에 비해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2024년부터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펼치고 있고, 새로운 사업의 성과가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조금은 기대해봐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2024년 KT 배당금 및 실적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4년 SK텔레콤 배당금 전망

2024년 BNK금융지주 배당금 전망

2024년 JB금융지주 배당금 전망